티스토리 뷰
목차
포장이사 준비사항들을 미리 준비하면 이사의 스트레스와 비용, 시간적 측면에서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이사철을 맞이하여 이사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 꼼꼼히 읽어보시면 도움이 많이 되실 것 같습니다.
이사는 생각보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상황이 많이 생기게 되고 그 준비와 과정에서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이사의 중요한 측면 중 하나는 원활한 이사를 위해 필요한 포장과 준비는 매우 중요하답니다.
포장이사 준비사항으로 이사를 준비할때 이사준비 체크리스트는 필수입니다.
이사할 짐과 폐기할 짐 미리 나누기
정리 및 포장 과정에 뛰어들기 전에 폐기할 물품을 미리 준비하는 것이 매우 효율적입니다. 이사 시 옮길 이삿짐과 버리거나 나누어야 할 짐들을 미리 공간을 나누어 분리해 둔다면 상당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몇 가지 팁을 소개하겠습니다.
일찍 시작하기
포장이사 준비사항으로 이동하기 전에 충분히 여유있게 이사를 준비하는 게 좋습니다. 이삿짐들을 분류하고 정리하기 위한 충분한 시간을 갖고 시작한다면 일의 꼬임이 없이 순차적으로 처리할 수 있으므로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이사 당일 이전에 하루나 주말에 시간을 나누어 미리 공간을 정해 놓는 것도 이사 당일의 상당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미리 준비한다면 이사 당일의 생각하지 못한 변수 등의 공항 상태와 스트레스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삿짐 분류 하기
이사짐을 사전에 보관할 것, 기부할 것, 폐기할 것으로 세 개의 종류를 만듭니다. 이사 시에는 물건의 양과 종류에 따라 비용이 달라질 수 있으니 나름 과감하게 사용하는 것과 폐기할 것 또는 기부할 것을 판단을 잘해주시면 좋습니다. 여전히 좋은 상태이지만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은 아이템은 지역 자선 단체에 기부하거나 친구에게 줄 수 있습니다. 이삿짐을 분류하는 동안 이삿짐의 앞으로 활용 부분과 기능을 잘 고려해 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필요성이 적은 물건 판매하기
포장이사 준비사항으로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은 귀중한 물품이 있다면 미리 요즘 많이들 이용하는 중고 어플 중고나라, 당근 등을 통해 상대적으로 신속하고 안전한 거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이사 비용을 줄일 수 있는 장점과 나의 물건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는 뿌듯한 생각이 든답니다.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은 물건을 파는 것은 낭비를 줄여주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유익할 뿐만 아니라 환경 친화적입니다.
포장 용품 모아두기
포장용품 수집 소지품을 분류하고 준비를 마친 상태에서 다음 단계는 필요한 포장 용품을 모으는 것입니다. 필요한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박스
다양한 크기의 견고한 이동 박스를 수집합니다. 지역 상점에서 구입하거나 이동 공급 업체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박스가 너무 적은 것보다 큰 사이즈의 박스가 많은 물품을 담기에 좋으므로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포장할 수 있으며, 무료 또는 저렴한 상자를 찾기 위해 지역 슈퍼마켓, 주류 상점 또는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를 방문하시면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상자가 튼튼하고 소지품을 보호할 수 있는 좋은 상태인지도 확인해주시면 좋습니다.
포장재
버블랩, 포장지, 땅콩, 포장 테이프 등의 포장재 미리 준비해 주시고 포장재를 이용하여 이동 중에 깨지기 쉽거나 스크래치가 날수 있는 물건들을 보호해 주시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적절한 포장재를 골라 물건의 종류에 따라 특성에 맞게 포장을 한다면 안전한 이사를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유리제품, 전자제품 등 깨지기 쉬운 제품은 버블랩을 사용하시면 좋고 포장지는 낱개로 포장할 수 있도록 하고 택배시 받는 뽁뽁이 등을 박스 내부에 넣어두면 쿠션감을 제공하여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박스를 안전하게 밀폐하기 위해서는 고품질의 포장 테이프가 필수적입니다.
라벨링 용품
각 상자의 마커와 라벨를 붙일 수 있도록 준비하여 주고, 각 상자의 내용물과 상자가 속한 방에 명확하게 라벨을 붙여 주어야 합니다. 그래야 이사 후 정확한 위치에 물품을 이동하고 정리하실 수 있습니다. 색상으로 구분된 라벨은 특정 방에 대한 상자를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되어 새 집에서 상자를 배치 및 정리하는데 한결 수월할 수 있습니다. 침실의 경우 파란색, 부엌의 경우 빨간색과 같이 각각의 색이 방에 해당하는 기호 등을 표시해 두면 매우 효율적이랍니다.
이사용품 포장 시작
포장이사 준비사항을 효율적인 포장 이제 포장 용품들이 흩어져서 모였으니, 효율적인 포장을 시작해야 할 단계랍니다. 다음은 공정을 최대한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한 몇 가지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방별 포장
한 번에 한 개의 방을 중심으로 포장을 해나갑니다. 포장된 것을 더 배치하고 확인할 수 있고 같은 방의 물건들이 함께 모아 둘 수 있도록 해줍니다. 체계적으로 포장함으로써 상당한 시간을 절약하고 이동에 대한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사용 빈도가 낮은 방부터 시작하여 생활 필수품을 마지막으로 포장하는 순서로 진행하시면 이사 시 매우 편리합니다. 예를 들어 각 방실과 여분의 욕실을 일찍 포장해 주시고 주방 필수품은 마지막 날까지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깨지기 쉬운 물품을 보호하세요
유리제품, 접시, 전자제품과 같은 깨지기 쉬운 물품의 경우, 개별적으로 버블 랩으로 포장한 후 견고한 상자에 보관해 주시길 바랍니다. 구겨진 종이나 포장 보조제등을 상자 안에 넣어 운반 중에 물품이 이동하는 것을 방지해 주시고, 깨지기 쉬운 물품을 적절하게 포장하면 손상의 위험이 줄어들어 이사 중 깨지거나 파손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깨지기 쉬운 물건을 포장할 때는 상자 바닥에 더 무거운 물건을 놓고, 위에 더 가볍고 섬세한 물건을 놓아주는 것도 잊지 말아 주시고. 상자 안에 빈 공간이 없는지 확인하여 줍니다. 이동 중에 물건들이 이동할 수 있는 공간이 있으면 충격을 받아 파손의 위험이 있으니 미리 신경 써주면 도움이 된답니다.
옷과 린넨을 사용하세요
버릴 옷이나 패딩, 리넨등 활용해 주시면 깨지는 것을 수건이나 옷으로 감싸서 포장재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돈을 절약할 뿐만 아니라 상자 안의 공간을 극대화할 수 있답니다. 이불, 시트, 수건 등 부드러운 제품을 사용하여 식기류나 전자제품 등 깨지기 쉬운 제품을 포장하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입니다. 이 방법은 포장재를 절약할 뿐만 아니라 이동 중에 리넨과 의류가 실용적인 용도로 사용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포장이사 준비사항들에 대하여 개인적인 경험을 통한 노하우를 알려 드렸습니다. 포장이사를 한다고 하여 전적으로 이사업체만 믿을 것이 아니라 사전에 미리 준비해 둔다면 이사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도 있습니다. 안전하고 편리한 이사를 통해 새로운 보금자리에서 행복했으면 합니다.
[ 이사관련 도움이 되는 글 ]